Cardiac Pathology Study Group

대한심장학회 심장병리연구회입니다. 심장을 진료하는 모든 의료인, 의료 산업 종사자 그리고 심장을 한 개 이상 가지고 다니는 우리 모두를 위한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장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면 부검을 통하여 기증받은 실제 심장을 느끼고 토론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멈춘 것 처럼보이는 그 분들의 심장이 우리 가슴을 뜨겁게 합니다.

왜 심장병리 연구회가 필요한가?

  1. 성인 심장의 무게는 약 300그램이며 체중의 0.5%밖에 되지 않지만 심장의 산소소모량은 안정시에 10%이고 운동시에는 3-4배로 증가합니다. 일생동안 20억 번 박동하며 심장 박출량을 모으면 대형 유조선의 크기에 해당합니다.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고 심장병을 해결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입니다. 첨단 기술과 신약 개발을 통하여 다양한 진단과 치료 방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럴수록 궁금해지는 것이 심장에 담겨 있는 신비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지식을 발전시키고 기존 지식을 정교화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기초의학 특히 병리학적 연구가 필요합니다. 병리학은 질병의 원인과 발병 기전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심장병리학은 심장병의 원인과 진단 치료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심장병리연구회는 2003년 2월 3일 대한심장학회의 연구회로 설립되었습니다. 대한병리학회 (심폐병리연구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병리학교실),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부천세종병원 등과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회장 소개

회장 서정욱

서울대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1. 서정욱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및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심장병리학을 전공하는 교수이다. 선천성 심장병, 부정맥, 심장 중재시술, 심부전, 심장 영상 분야의 병리학을 주요 연구 분야로 하고 있다. 폐병리학, 문헌정보와 의료정보 분야에서도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의대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영국의 국립 심장-폐 연구소, Brompton 병원, St Georges 병원 의과대학, 피츠버그 의과대학에서 연구에 참여하였다. 현재 WHO 의학문헌정보 협력센터 대표를 겸하고 있으며, 병리학교실 주임교수(2008-2012), 의학도서관장(2005-2013)을 역임하였다. 서교수는 소아심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인 선천성 심장병 3일 워크샵(3-Day Seminar on Congenial Heart Diseases)을 1995년 개설하여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아세아태평양 심장혈관 중재시술심포지엄의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한병리학회 심폐병리연구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동 연구회 대표를 역임하였다(2004-2006).

회장 인사말

  1. 심장병리연구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대한심장학회의 전문분야 연구회로서 심장 질환에 대한 학술 분야와 진료 기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장병리 분야의 연구와 임상 의료진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의 소중한 자원이 되는 사람의 부검 심장을 수집,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500여 개의 심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선천성 심장병과 성인 심장 질환으로 사망한 환자의 부검 심장을 합법적인 방식으로 보관하고 학술적인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19차 3 Day Seminar on Congenital Heart Diseases와 제2차 Asia Pacific Cardiovascular Intervention Symposium (APCIS)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이들 행사의 강의 동영상 자료를 국립중앙도서관에 기증하고 NAVER, YouTube를 통하여 무료 공개하여 전문지식의 확산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부검을 통하여 환자의 심장을 수집할 수 있도록 부검을 요청하고 허락하신 고인, 유가족, 의료진 그리고 병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병리과 의사들, 법의병리관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이 없이는 본 연구회 활동이 가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부검 심장의 혜택을 받고 있는 수많은 의사들 특히 심장내과, 소아과, 흉부외과, 영상의학과 의사들과 함께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활동이 지속되어 환자에게 건강한 심장을 돌려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적인 지원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임원 소개

부회장 김성호

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감사 김수진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총무 이창하

세종병원 흉부외과

학술 김정선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병리과

송미경 133.jpg

학술 송미경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1. 김성호 부회장은 1982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부천세종병원, 가천의대 길병원, 제주한라병원 등에서 근무하였고 현재 부천세종병원 소아과 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하버드 의대 보스톤 소아병원, 미시간의대부속 소아병원에서 연수하였다. 국내 최초로 심실중격결손의 비수술적 폐쇄 시술에 성공하였고 심장병의 중재적 심도자술을 1,200례 이상 시술하였다.
  1. 김수진 감사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부천세종병원 등에서 근무하였고 현재 건국대학교병원 소아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하버드 의대 보스톤 소아병원, 캐나다 토론토 Hospital for Sick Children에서 연수하였다.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심장학회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많은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에게 새 생명을 안겨주었다. .
  1. 이창하 총무는 1988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학교병원, 부천세종병원, 가천의대 길병원 등에서 근무하였고 현재 부천세종병원 흉부외과 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하버드 의대 보스톤 소아병원, 미국 남가주대학 샌프란시스코 심장혈관 센터에서 연수하였다. 다양한 선천성 심장병의 수술을 통하여 많은 어린이에게 새 생명을 안겨주었다.
  1. 김정선 학술은 1991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미국 Wayne State 의과대학 등에서 근무하였고 현재 삼성서울병원 병리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심장의 발생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고 미국Wayne State 대학에서 부교수로 근무하면서 많은 연구 업적을 발표하였다.
  1. 송미경 학술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부천세종병원 등에서 근무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소아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심장학회, 대한부정맥학회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선천성 심장병, 심근질환, 부정맥, 성인 선천성 심장병, 심장이식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역대 임원 소개

  1. 이정렬 (서울의대 흉부외과학: 부회장 2003-2004)
  2. 김효수 (서울의대 내과학: 감사 2003-2009)
  3. 배은정 (서울의대 소아과학: 총무 2003-2004, 학술 2005-2009)
  4. 김정선 (울산의대 병리학: 학술 2003-2004)
  5. 성시찬 (부산의대 흉부외과학: 부회장 2005-2009)
  6. 김양민 (세종병원 영상의학: 총무 2005-2009, 부회장 2010-2015)
  7. 김수진 (건국의대 소아과학: 총무 2010-2015)
  8. 김웅한 (서울의대 흉부외과학: 학술 2010-2015)
  9. 오세일 (서울의대 내과학: 감사 2010-2015)

후원

  1. 심장 기증
    심장병리학 발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 부검 심장을 모으는 일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부검에 참여해주신 병리과 의사와 임상의사 그리고 부검을 요청해주신 가족과 고인에게 감사드립니다. 부천세종병원에서는 개인병원이지만 개원할 때부터 부검을 적극 장려하고 지원하여 부검 심장을 수집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경상대학교병원(진주의료원), 국립의료원, 그리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부검 심장을 제공 또는 대여해주신 이윤성 교수 그리고 법의병리 의사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께서 가지고 계신 하나뿐인 심장을 기증하는 것은 돌아가신 후에나 가능합니다. 장기이식을 위한 기증, homograft(판막, 뼈 등) 기증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여러분의 장기 일부를 이식하도록 하는 기증도 있습니다. 병리 부검과 해부학 시신기증은 의학 연구와 학문 발전을 위한 시신기증입니다.

  2. 학술적 기여
    심장병리학을 처음부터 지원하신 부천세종병원 박영관 회장, 고 지제근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대한심장학회의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드리고 특히 노영무 교수님, 마재숙 교수님 그리고 역대 회장님, 이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선배 동료 후배 의사, 연구자, 간호사, 의료기사, 학생 및 관련되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학문 발전을 위한 동반자로서 여러분의 후원에 감사드리고 그 이상의 보답을 하려고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3. 재정적 후원
    심장병리학 발전을 위하여 재정적인 후원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사망 후 부검을 통하여 기증된 심장은 생명과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심장을 이용한 강의는 지식을 나누는 활동이지 심장을 이용한 수익사업이 아닙니다. 심장을 유지하고 국내외 심장병 환자 진료에 도움을 주는 교육 활동을 하려면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4. 부천세종병원,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그리고 심장병리연구회
    부천세종병원,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그리고 심장병리연구회 부천세종병원(원장 박진식)은 1985년 개원한 이래로 심장전문병원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개원 초기부터 심장병으로 사망한 환자에 대한 부검을 적극 장려하고 선천성 심장병, 인공 심장 등에 대한 기초 연구를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이사장 노영무)은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련된 연구, 학술활동, 보건의료인의 교육, 심뇌혈관 질환의 기초역학적 조사, 보건정책의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을 수행하여 심뇌혈관질환 분야의 임상적, 학술적 발전을 도모하고 심혈관분야의 진료지원 같은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습니다. [아세아-태평양 심장혈관 중재시술 심포지엄 (APCIS 2014)]과 [선천성 심장병 3-Day 세미나], [우촌-세종 합동 심혈관 심포지엄]은 이런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활동이며 국내외 저명한 학자들이 모여 학술적인 토론과 시술 경험 등을 많은 의료인과 함께 공유하여 성공적인 행사를 하였습니다. 대한심장학회 심장병리연구회는 서울대학교병원, 부천세종병원이 구축한 심장학의 전문성과 부검 심장을 토대로 설립되었습니다. 심장병리연구회는 “융합” “시연”과 함께 “공유”를 강조합니다. 심장학 분야 다양한 기술의 “융합”하고, 부검 심장과 중재시술을 “시연”하여 살아 있는 지식을 생산합니다. 1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 학술 발표 동영상을 “공유”하여 더 많은 이용자가 도움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5.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을 통한 기부: 032-340-1550
  6. 홈페이지 배너 광고 참여: 032-340-1550 담당 한윤희
  7. 기타 후원 문의: jwseosu@naver.com

심장동영상Hearts Video

심장동영상 최근 자료입니다.

공지사항 Notice

심장병리연구회 공지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