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세미나자료 Other Seminars

기타 세미나자료에 37개의 게시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Real Heart and Echo: Anatomy that can or can not be seen by Echo

Real Heart and Echo: Anatomy that Can or Can Not Be Seen by Echo

2018년 11월24일(토) 한국심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

400석 대강당에서 한다고 해서 자리를 채우지 못할 것 같아 걱정이 많았습니다. 

조구영(서울의대), 이상철(성균관의대), 김정선(성균관의대), 김은경(성균관의대), 박준빈(서울의대), 윤연이(서울의대), 김경희(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서정욱(서울의대)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토의 준비와 강의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당일 새벽(밤 12시), 현장에 나와 리허설을 같이 한 것도 잊지 못합니다. 전날 늦게까지 다른 행사가 있어 부득이 오밤중에 시설을 준비하였고 자정을 넘기며 리허설을 하게 된 것입니다. 

 

관련 자료:

http://cardiacpathology.kr/xe/seminars_other/1955 Real Heart and Echo: Anatomy that Can or Can Not Be Seen by Echo

http://cardiacpathology.kr/xe/seminars_other/1918 이 많은 청중 여러분과 함께 심초음파학회 2018 추계 학술대회에서

http://cardiacpathology.kr/xe/seminars_other/1916 심장 3d printing과 실제 심장을 함께 보여드립니다.

 

BG1A8681.jpg

심장 촬영 장비를 설치한 곳은 배우가 등장하는 곳으로, 평소에는 커튼이 내려져 있던 곳이었습니다.

무대 좌측에 심장과 카메라 등을 설치하고 커튼으로 가리니 다른 세션에 영향을 주지 않고 미리 준비해 놓을 수가 있었습니다.

당일 시간이 되어서야 커텐이 열리고 숨겨진 공간이 공개되었습니다.

 

김은경 발표.jpg

김은경 교수는 보통 강의처럼 연단에서 ppt 에 넣은 자료와 동영상으로 강의합니다. 

스크린의 오른쪽에는 김은경 교수의 화면이 왼쪽에는 "Real heart"를 보여주는 화면이 보입니다. 

하나의 큰 화면 같지만 두 영상을 화면에서 조합한 것입니다.  

 

BG1A8697.jpg

김정선 교수와 서정욱은 초음파 영상과 비슷한 실제 심장의 모습을 보여주며 왼쪽 영상을 만듭니다. 

시선은 심장에 있지 않고 촬영되는 화면을 봅니다. 그렇게 해야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박준빈 교수는 연단에서 초음파와 영상 자료를 임상 소견과 함께 제시하여 오른쪽 영상을 만듭니다.

 

BG1A8719.jpg

이런 화면은 보여주지 말아야 하는데 흑흑. 심장을 준비하는 모습이 가끔 노출되었습니다.

병리의사를 촬영하는 장면은 보여주지 말아야 합니다. 연자의 강연을 방해하니까요. 일종의 방송사고이지요. 

 

BG1A8882.jpg

CT, MR 영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3d printed heart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대의 비후성 심근증 환자의 좌심실 병변을 설명합니다. 좌심실과 우심실을 각각 붉은 색과 푸른색으로 보여주는 것도 장점이지요. 무엇보다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3d printing은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병리과의 김소연 님의 작품입니다. 

 

BG1A8988.jpg

우측 화면에서는 서울대병원 박준빈 교수가 흉부외과 김경환 교수의 수술 사진과 수술 방법을 설명하고

좌측화면에서는 병리과 의사가 실제 심장을 이용해서 수술 방법을 해설합니다. 

 

​​​​​​​BG1A8928.jpg

좌장을 맡은 조구영 교수는 청중과 심장내과 연자, 병리과 연자 그리고 화면을 총괄하며 진행을 맡았습니다.  ​​​​​​​

여러 개의 눈이 필요합니다. 

 

​​​​​​​​​​​​​ BG1A8746.jpg

전체 장면은 이렇습니다. 

무대 좌우측으로 연단과 좌장석이 있고 좌측 비스듬한 곳에 병리과 쵤영 공간이 있습니다.

 

당일 촬영한 화면 동영상을 공개하고 싶지만 학회의 방침에 따라 공개하지 않습니다. 

현장에 와서 직접 듣고 체험하는 아나로그 방식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2019년 6월20일 신도림 디큐브씨티에서 열리는 APCIS에서 그리고 2019년 11월 한국심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또 만나요. 

http://apcis.kr Asia Pacific Cardiovascular Intervention and Surgery

http://ksecho.org 한국심초음파학회

 ​​​​​​​

 

​​​​​​​